최근 타다는 불법이라는 ‘타다 금지법’  여객자동차 운수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의회 통과시 1년 6개월 뒤에는 서비스를 할수 없다고 합니다.

 

법안 추진할 땐 언제고… 7년만에 ‘타다 금지’로 갈아탄 국토부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8/2019120801366.html


현지? 소식

미국 우버(Uber)가 또 다른 혁신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2019년 9. 26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인 차량을 넘어 버스·지하철·기차 등 대중교통까지 모두 아우르는 ‘이동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우버 앱 하나면 공유형 이동 수단(Home -> Lime (공유자전거) 역까지 이동 -> 전철역 -> 사무실)을 모두 동원, 사람이 A에서 B지점까지 갈 수 있는 것이다. 서비스명은 ‘우버 트랜짓(transit·환승)’.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프랑스 파리, 멕시코의 멕시코시티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고 연내 7개 도시를 추가하기로 했다. 우버는 “지난 5년간 준비해온 서비스”라며 “세계 모든 대륙(continent)의 주요 도시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가 바라보는 타다와 같은 (Riding share) 서비스;플랫폼)의 혁신성

  1.  플랫폼 기반의 즉시성 (수요자 – 공급자 매칭 ; 5분이내 서비스 제공)마냥,  기다리는게 아니라 모바일 앱으로 call 하면, 5분 이내 서비스 제공
    비오는날 금요일 저녁
    비오는날 금요일 저녁…택시 타기위해 나감…일반적으로 택시는 길거리에 나가서 손을 들어서 내가 간택 당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내가 필요할때 부르는 서비스… 그리고 비오는 금요일 저녁 야근을 마치고…힘든 한주를 마무리 할때 편하게 택시 뒷자리에 처진 몸을 접고 가는…서비스..이때 20분 기다린다면 이게 나한테 만족을 주는가?  최소한 5분내에 택시 서비스를 타야해요..서비스에 대한 비용(돈)을 지불하는 건데,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줘야하죠… 안그런가요?

    근데 택시는 대로로 나가서, 내 앞을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이곳 샌프란시스코에는 …. Uber 경우 모바일 앱으로 부르고, 안오면  lyft 나 다른 앱을 켜요…왜냐하면… 빨리 오는게 이 서비스의 핵심이니깐요…. 서울의 경우 타다 call 하고 안오면 다른 서비스를 부르면 되니…

    그래서 타다는 앱 배차를 많이 하고 고객에게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간택  ???  당하는 서비스를 해야 되요…  우버도 마찬가지…움직이는 화면 참고… (이게 첫번째 혁신..)

    Uber gif
    source : http://우버 (Uber), 도대체 무엇이 특별할까? – 우버 분석

    즉, 출퇴근 시간에, 특정 지역 강남 테헤란로에 비오는 금요일 저녁, 위와 같이 call 분석후 배차를 합니다. 퇴근시 수요가 몰리면 비용(1x -4x) 이 올라가고 차량기사는 자연히 더 높은 비용을 기꺼이 제공하는 장소로 움직입니다. 이때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비용이 낮아지죠..

    San francisco19787259_10209064005139538_9071142274472891857_o.jpg
    Techcrunch(예시) 행사후 점심시간                  점심시간에 Ride request 증가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현재 위치 도착할대 까지 걸리는 시간등을 공유합니다. 아래는 Uber case…

    uber ux
    이건 제가 그려본? Uber user experience…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곧바로 제공해야되는 서비스에요,   왜냐하면 내가 돈내고 사용하는 서비스니깐…추가로…이 서비스를 안쓰면…. 잊혀지면 안되니깐. 계속  이벤트를 해요 다양한 push 메세지, 이메일을 통해…신규 런치 되거나, 불편한 점을 수정했다거나,

    정기적으로 고객에 새로운 친구초대, 생일, 월간 할인 서비스를  메일로 알려줍니다.
    일예로 월간  $15 짜리 쿠폰을 구매하면, 한달 동안 우버탈때 비용을  25% discount 한다던가, uber eat discount 쿠폰을 주는것 처럼….

    나를 잊지 말아 달라고…계속 당신에게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Taxi 서비스를 주문(order)했을때 바로 대령 하겠다는….

  2.  비용의 합리성 &  결제의 편의성 

    보통택시는 거리/시간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는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즉 미터기를 통해, 차를 탄이후에 길이 막히거나 해서 시간이 더 걸리면 택시 미터기에서 비용이 계속 올라가요…그걸 보고 있는. 고객은…비용이 올라가는데 보이니… 심적 부담이 됩니다…하지만, Uber는 처음 서비스 이용시 요금이 결제되면…끝입니다.. 더이상 비용이 증가도지 않으니,  심적 부담 자체가  필요 없습니다. 더구나 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현금/신용카드 자체를 꺼낼 일이 없는거죠. 또…모르는 길을 갈때는 택시 기사가 길 잘못들어 가는것도 걱정할 필요 없어요…네비게이션을 활용하여 가장 최적의 길을 제공하니깐…사람이 가질수 있는 Human error를 미연에 방지하고 …. 상호 네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움직인다는것을 상호 기분 나쁠필요도 없는걸 전제합니다.또, 혼자 타거나, 같이 타는 사람이 비용을 1/n 하거나 심지어 합승 메뉴, 그리고 대형차를 부르거나,

    심지어 이사짐 트럭도 부를수 있어요… 가격과 비용을 오로지 내가 선택하고 편리한걸 선택하거나.. 합승해서 저렴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비싸지만 편리하고 안락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P1-BU040_UBER_J_20150615185716

  3. 서비스 연계성(확장성)
    ; Uber eats, 배달연게….Lime (전기 자건거 등)과 같은 last mile 서비스 연계 통해 지속해서 서비스 향상 (확장)

    고객에게 끊임없이 사용당하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서비스의 개선과 확대인데 이게 정말 확장영역이. 정말….무궁무진해 지는게…

    2019092800075_0

    source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우버의 자율주행 연구개발(R&D)기지 ‘피어 70’. 우버가 자율주행 차량으로 개조한 볼보 SUV와 헬리콥터 서비스 ‘우버 엘리베이트’ 모형이 전시돼 있다. /샌프란시스코=박순찬 특파원

    여기에 Finance 도 연결해줍니다요…  Uber 기사? 들에게 월간 수익을 투명하게 제공하지요…어떤고객이 얼마나 지불했고, 그 걸 통해 내가 얼마를 벌었는지 투명하게 비용을 알수 있습니다.

    uber finance

    p.s  단순히 서비스 연계가,  수요 <-> 공급자를 연계하는 서비스인지라 택시 서비스 이외에 택배, 중고품매매(개인간 연결), 심지어 원하는 서비스를 얼마던지 어떤것이 던지 연계 가능
    uber transit.png

    가장 일반적인것이 Uber eats 음식 배달입니다. 내가 원하는 음식을 배달하고…
    (수요자 -공급자 연계)


    06b

    장애를 가진분도 Uber 드라이버로 활동합니다.
    귀가 불편한 분들도 우버 드라이버로 활동할수 있고…

    이에 대해 승객에게 미리 공지합니다. 



    취약계층 (ex 노인…)에 독감 서비스 제공… 샌프란시스코시에서는 독감 유행시 백신을 간호사가 취약계층 list 를 가지고  하루에 (ex…10명) 가능한 인원에 대한에 약품을 우버 서비스로  넣고, 독감 주사 서비스 제공 합니다.

    노인들이 병원에 와서 독감주사 맞는게 아니라, 직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어떤 서비스던지 …  수요-공급자 확장이 가능한 서비스가 됩니다.

    결론 : 마무리…

    우리가 혁신이다 vs 아니다를 논의하고 결론을 내기 보다는

    고객이 선택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왜냐하면 아무리 IT 혹은 Mobile 기술로 혁신을 한다 하더라도 고객이 사용하지 않고, 더이상 관심이 없다면

    그것은 실패?한 혁신이 아닐까?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 

    1. 비용을 줄여주거나 (Cost reduce…)
    2. 시간을 줄여주거나 (Time save…)
    3. 재미있게 해주거나 (Have fun…)



    위의 3가지를 통해…나한테 확실한 가치를 준다면… 그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이 이해하고, 자주 사용하게 만들어 그들에게 가치를 주어, 실생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비스라면 그것이 혁신이 아니고 무엇인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